병1신들을 옹호함. 음악_잡담

1. 지난해 9월부터 11월 말까지 트위터 상에서 몇 번인가 논쟁을 벌인 일이 있다. 내가 이해하고 있는 논쟁들의 진행상황은 대략 이렇다.:

9월 23일 개최된 자립음악생산조합 주최 공연 "빅자지쑈"의 제목을 두고 몇몇 사람들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고 그 과정에서 조합소속 멤버가 포함된 밴드 병1신들의 네이밍에 관해서도 비판이 있었다. 당시 자립음악생산조합은 공연 제목에 관해서는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으나 공연은 예정대로 치렀다.

이후 11월말 열린 FTA 비준 반대 공연 "여의도 소음 대폭격 Fuck Them All"(이하 FTA쇼)의 제목과 포스터와 관련하여 나는 트위터에 농담을 하나 올렸는데, 성행위에 관련된 표현과 폭발의 이미지를 사용한 것이 남근적이고 억압적이라고 누군가 비판하지 않겠냐는 것이었다. 그러자 몇몇 분들이 "정말 그렇다!"라며 비판을 하기 시작했고, 잠시 후 병1신들의 네이밍에 관한 비판이 다시 일었다. 그리고 이때 나와 몇 마디를 나눴던 멍구란 분께서 지난 1월 음악잡지 <칼방귀>에 장문의 글을 기고해 병1신들이 얼마나 폭력적인 네이밍인지 써주셨다.

1월 말에 한국에 가서야 <칼방귀>의 글을 읽어볼 수 있었던 나는, 차분하게 반박의 글을 써볼까 어쩔까 고민을 했는데, 서울에 있는 동안에는 시간이 너무 모자랐고 파리에 돌아가서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으나 짐을 쌀 때 깜빡하고 <칼방귀>를 가져오지 못했다. 따라서 원문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형태는 힘들 것 같고, 썩 섬세하진 못하더라도 해둬야 할 것 같은 이야기만 적어보도록 하겠다. 다만 해당 원고에서 보이는 멍구씨는 내가 트위터 상에서 그에게 제시한 이야기들은 나의 거친 말투만을 남기고 모두 흘려버리신 것 같으니, (주로) 병1신들에 관한 나의 의견들을 대략적으로 정리하는 내용이 되겠다.

2. 우선 나는 자립음악생산조합의 조합원이 아니며 내 의견은 조합의 의견과는 상관이 없다. 공연이나 밴드 이름을 비판하시는 분들도 딱히 전원이 조합원이라서 발언하신 것은 아닌 걸로 안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몇몇 분들이 조합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고 조합의 취지에 공감하는 사람으로서 비판에 대한 의견피력을 했다. FTA 쇼에 관한 나의 트윗을 두고 어떤 분들이 조합 쪽 의견이라 오해하시기도 했고, 그것을 나중에 삭제한 걸 두고도 "보기 좋은 소리만 남기고 독한 소리는 지우는 뻔뻔함"이라고 하신 분이 계시던데 조합원이 아닌 입장에서 조합 활동의 흥행에 누가 될까봐 삭제한 것이지 딱히 내 발언 내용 자체에 무르고 싶은 것은 없다. 그 뒤로 딱히 듣기 예쁜 소리를 한 것도 아니고 조합이 내게 사과를 요구한다면야 받아들이겠지만..

3. 내가 어떤 사람들을 "PC 전도사"라 비웃었다 해서 내가 정치적 올바름에 지독하게 무신경하거나 어떤 사람들의 상처를 비웃는 사람인 건 아니다. 나는 기본적으로 정치적 올바름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믿으며 누군가가 부당하게 상처를 받았을 때 그것을 비웃는 일은 사람으로서 해선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뒤에서도 이야기하겠지만 나는 두 번의 공연 제목과 하나의 밴드 이름에 상처를 받은 사람이 있다면 진심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나는 그들에 대해 비판하진 않았다.)

PC(Politically Correct)하다는 것은 크게 보자면 사실 사람에 대한 예의의 문제다. 법이 최소한의 도덕이듯이, PC도 최소한의 예의다. 우리가 정치적 감수성, 인권 감수성이란 말을 하지 않는가. 두꺼운 형법을 통독하지 않아도 사람을 죽이면 안 된다는 것을 알듯, 감수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장애인을 비하하고 인종적 편견을 휘둘러선 안 된다는 걸 아는게 당연하다. <칼방귀> 원고에서 멍구씨는 자신이 2004년에 장애인들 앞에서 "병신"이란 말을 썼다가 비판을 받았으며 그래선 안 된다는 걸 배웠다고 고백한다. 치부를 드러내는 귀중한 고백을 한 용기는 높이 사고 싶지만, 나는 그가 장애인 앞에서 "병신"이란 말을 쓴 용기 자체도 어마어마하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나는 그래도 된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는 안 된다고 의식적으로 생각한 기억만 해도 1990년대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자랑하는 게 아니다. 자랑할 일이 전혀 아니다.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람을 죽여 놓고 "너 그러면 안 돼" 하면 반성하는 게 아니라 당연히 죽여선 안 된다고 생각하듯, 소수자를 비하하는 표현이나 누군가를 출신 성분에 의해 차별하는, PC하지 못한 행동은, 배우지 않아서 모른다면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거다.

멍구씨와 주고 받은 트윗에서 나는 병1신들의 멤버들이 "병신"이란 단어가 장애인 비하의 의미를 갖고 있다는 걸 정말 모를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당연히 다들 아는 게 아닌지 물었고 ,멍구씨는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자신 있게 대답하셨다. 이때도 나는 이해가 안 됐는데, 본인이 그런 경험을 통해 배웠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그것 자체는 이해할 수 있겠다. 내가 PC한 행동을 당연히 아는 것이라고 주장한다면 무리한 건지도 모른다. 실제로 어떤 사람들은 모를 수도 있다는 것을 멍구씨는 원고를 통해 입증하신 셈이다. 하지만 나의 사례는 적어도 배우지 않아도 아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데에는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4. PC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선진국" 유명 철학자의 근간처럼 수입해 온 최신 문물 같은 게 아니란 얘기다. 나는 PC 전문가가 아니지만, 적어도 처음에 PC가 유행처럼 번지다가 과도한 양태로 많은 부작용을 낳아 이제는 상당부분이 폐기 단계에 있다는 것 정도는 안다. 책으로 배운 게 아니라 우리 주위에서 몸으로 겪어온 일들이다. 지금도 "장애우"라는 말 쓰는 사람 있나? 이게 "장애인"에 대한 PC한 순화어였다는 것 모르는 사람 있나? PC를 주장하기 위해 장애인/흑인/게이는 무조건 착한 우리의 이웃이란 식의 과장된 몸짓이 지긋지긋해 못된 장애인, 못된 흑인, 못된 게이를 내세우는 사람들도 있다는 거 모르나? 내가 잘 모르기 때문에 이 이상은 이야기할 수 없지만 거기서 또 몇 번의 변증을 거쳐 바뀌어나갔을 수도 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처음 제시된 PC를 성서처럼 믿고 그것을 휘둘러 남들을 계몽하려고 하고, 동의하지 않는 사람을 인권 감수성 없는 무식쟁이로 치부함으로써 자신의 예민한 감수성을 과시하려 한다. 이런 상황에 비웃음이 안 나올 만큼 성숙된 인격자가 아닌 점만큼은 나도 반성한다.

5. 트위터에서의 논쟁은 별의 별 이야기를 다 끌어들였다. 내 기억이 맞다면 멍구씨는 흑인들이 자신을 "검둥이nigger"라고 칭하는 것이 흑인민권운동을 거쳐 인종적 자부심이 고양되었기 때문에 긍정적 의미를 득했으며, "병신"이란 말은 장애인 사회에서 같은 경우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비하적이라고 주장하셨다. 사실 밴드 이름에 "병신"이란 단어가 들어가는 것 자체에 대해서도 그렇고, 나는 이 분들이 대중음악에 대한 소양이 부족해서 오해하시는 거란 인상을 강하게 받았다.

블랙페이스 민스트릴이라는 게 있다. 일종의 보드빌 같은 건데, 백인들이 얼굴을 검게 칠하고 나와서 흑인 흉내를 내는 코미디였다. 이게 나중엔 어떤 식으로 변하냐면, 흑인들이 얼굴을 더욱 검게 칠하고 나왔다. 내용은 물론 흑인들이 얼마나 무식하고 멍청하고 게으르고 짐승 같은지를 까는 내용이었다. 결국 20세기 중반에 들어 미국에선 법적으로 금지됐다고 들었는데, 놀랍게도 재즈의 역사에서 이 흑인들은 민족의 반역자로 처단 당하기는 커녕 초기 재즈의 중요한 액트로 취급되고 있다. 백인 청중이 듣기에는 흑인을 비하하는 내용이지만 뒤로는 백인사회를 비판하는 내용의 중의적 메시지를 담았고, 그런 중의성은 재즈의 가장 중요한 코드의 하나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내가 흑인문화나 흑인 민권운동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 세계는 원래 이렇게 아슬아슬한 모순과 중의를 갖고 노는 세계다. "검둥이"란 말 또한 순전히 욕이었다가 "블랙파워~" 하면서 갑자기 "우리 흑인 동지!"하는 긍정의 의미로 탈바꿈했다고 믿으시면, 세상 일 너무 간단하게만 생각하시는 거란 얘기다.

블루스맨 이름짓는 법이라는 인터넷 유머를 보신 적이 있는가. 이런 문서에 포함돼 한동안 꽤 여기저기서 볼 수 있었던 것인데, 23번 항을 보시면 이름의 첫 단어로 신체적 결함을 나타내는 단어를 넣으라고 돼 있다. 이거 검색하다 나온 건데, 자동으로 이름을 만들어주는 페이지도 있다. 재미 삼아 해보시길. 이게 무슨 소리냐면, 블루스의 코드에는 애초에 자기비하라는 게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블루스의 영향권 내에 있는 다른 음악에도 적용된다는 것이고, 이는 곧 거의 대부분의 대중음악이 그렇다는 이야기다.

5-2. 이렇게 보면 어떨까. "난 그 때보다 더 무능하고 비열한 사람이 되었다네 절룩거리네"라 노래한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은 절름발이를 비하한 것인가? 은유적이라고는 해도 무능하고 비열하다는 형용사와 절룩거림을 연결해 두었는데? 왼손잡이를 노래한 패닉은 왼손잡이들에게 상처를 되새길 단초를 제공한 것인가? 욕설까지 섞어가며 "I'm a creep"이라 노래한 라디오헤드나, 자신이 루저라며 죽여달라고 노래한 벡은? 나치의 유태인 여성 종군착취 부대를 밴드 이름으로 사용한 조이디비젼은? 굳이 이렇게 엄청 잘 알려진 사례들이 아니더라도 대중음악에서의 자기비하적 표현은 숱하게 널리고 널렸으며 그중 언뜻 차별적일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한 경우도 매우 많다. CCM이나 민중가요만 듣는 사람이 아니라면, 가사가 있는 곡을 듣다가 그런 곡을 만나본 경험이 없기가 더 힘들다. 왜 이건 안 까고 이것만 까냐, 고 하는 게 아니다. 음악을 몰라서 하는 소리라는 얘기를 하는 거다.

6. 나는 병1신들 논쟁의 초반부터 당사자들에게 물어보시라고 했다. 왜 그런 이름을 선택했는지 이해가 안 되면 물어보고, 그 대답에 따라서 비판을 하시라고. 언어의 장벽이 있는 것도 아니고 매니져 거쳐야 통화할 수 있는 사이도 아니고, 원한다면 얼마든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데 왜 확인도 안 해보고 "이 놈들은 모르고 있다"고 단정부터 하고 무작정 비판하시냐고. 물론 나도 그들이 왜 그런 이름을 정했는지 정확한 이유를 꼬집어서 말할 재주는 없다. 그저 공유되는 코드와 나 자신의 배경지식에 따라 추론할 뿐이다. 당사자들에게 확인해 보지도 않고 그들이 "병신"이란 말이 장애인을 비하하는 표현임을 몰라서 그렇게 정했다고 믿는다면, 나도 당사자들에게 확인해 보지도 않고 그들이 알고 그랬다고 믿는 수밖에 없다.

문제는, 왜 그들이 모를 것이라고 단정하는가 하는 부분이다. <칼방귀>의 8페이지인가에 걸쳐서 구구절절히 울분을 토하지 않을 수 없었을 정도로 장애인 인권에 예민하신 분들이라 그러리라는 희망을 가져 본다. 하지만 그래도 의문은 가시지 않는다. 왜?

두 가지 가설을 떠올린다. 하나는 멍구씨 자신이 누군가에게 지적받지 않고는 그 어휘의 폭력성을 몰랐기 때문에 남들도 지적 받지 않으면 절대로 모를 거라고 굳게 믿어 의심치 않으셨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음악 하는 애들이 뭘 알겠냐고 생각했을 것이란 것이다. 두 가지 모두 끔찍한 이야기다. 특히 후자가 사실이라면 참담하기 이를 데 없다. 자립음악생산조합이 세상에, "병신"이 장애인 비하 표현이라는 것조차 모르는 무식한 집단이었다니. 두리반에 연대한 수많은 음악가들은 처음 한두 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두리반에서 사상교육을 받아 철거문제와 뉴타운이라는 이슈에 심봉사 눈 뜨듯 개안한 것이었구나. 고생이 얼마나 많으셨겠어요. 중고등학교 내내 얌전하게 공부만 하고 대학 간 애들도 요새는 운동권 선배들의 교육에 안 따라오는 판에, 악기나 두들기던 말도 안 듣는 날나리들을 가르치시느라 참.

7. 당사자들에게 물어보라고 하긴 했으나 사실 그들이 진지한 얼굴로 "그건요 이게 이런 거고.." 하고 설명해줄 거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코드에 의해 전달되어야 하는 것이고, 설명할 수도 없는 입장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내가 이해한 범위에서 병1신들의 네이밍의 이유를 구구절절 적어볼 생각도 해봤다. 자기 비하와 패러디, 컨셉팅과 음악적 지향성, 뭐 이런 이야기를 줄줄줄 써가며. 근데 여기까지 쓰고 보니까 내가 이런 글을 진지하게 쓰고 있어야 하는 게 맞나 하는 생각이 더 든다. 대충 줄이고 감.

8. 세상에는 숱하게 다양한 종류의 폭력이 있다. 그 중에는 누군가가 폭력성을 지적해서 폭력이라고 누군가가 인식하게 된 것도 있을 것이고, 그 인식이 점점 퍼져서 사회 전반이 폭력이라 인식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병신"이란 어휘가 두 가지 중 어디에 속하는지에 대해서는 멍구씨를 비롯해 비판을 하신 많은 분들과 나의 시각이 아마도 갈리는 모양이다. 그러나 조금 용기를 내서 큰소리를 쳐보자면, 당신들이 폭력이라고 인식하거나 배우지 않은 폭력도 세상엔 더럽게 많고, 당신들 외에 그것들을 폭력이라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이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몇몇 분들이 이번 논쟁에 대처한 방식이었다.

어떤 밴드의 이름이 불편하다는 건 좋다. 거기에 대해 비판하는 것도 좋다. 그런데 왜 당사자들이 아닌, 멤버들 몇이 소속된 조합에 대고 고함을 치나. 이런 거 어디서 많이 보던 거 아닌가? 군대에서는 이등병이 병장에게 잘못을 하면 병장이 직접 나서기보다는 상병을 마구 갈군다. 그러면 상병이 일병을 살벌하게 갈군다. 그러면 일병이 이병을 죽도록 갈군다. 비판하는 사람들이 조합의 윗선이 아니라는 점만 빼면 무척 닮아 있지 않나? 밴드 멤버들에게 직접 비판을 가하면 웃어넘겨 자존심 상할 것 같으니 조합을 들볶는다는 점도, 병장이 이병 갈구다 혹시 사단장에게 달려가기라도 할까봐 중간을 갈군다는 점과 마찬가지고. 이거, 아직 아무도 당신들에게 가르쳐주지 않았다면, 폭력이다. 그것도 매우 더러운 종류의 폭력이다. 이제 배웠으니까 어디 가서 비슷한 짓하는 사람 발견하면 폭력이라고 또 그 윗선에 대고 가르쳐주세요.

인생 그 따위로 살지 마라.

9. 한 가지만 덧붙이자면 너무나 당연해서 새삼 설명할 필요도 못 느끼는 표현의 자유 문제다. 만일 당신이 박정근씨의 구속에 분노한 이유에 국가보안법 이외에 표현의 자유에 대한 지지도 포함돼 있다면, "음악인은 무식해서 모르고 했고 박정근은 유식해서 알고 했다"는 전제가 없이는 당신은 앞뒤가 안 맞는 것이다.

내가 (차별적인 표현이 되지 않기 위해 내가 이성애자임을 먼저 밝히고) 이성을 보는 기준 중에, 농담 잘 하는 사람이 포함돼 있는데, 이것은 나와 코드가 어느 정도 맞고 상대방이 머리도 좋을 것을 원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코드가 안 맞으면 안 먹히고, 눈치 없는 사람이 하면 안 먹히고, 그런 게 농담이다. a) 시위 현장에서 농담 했는데 안 먹혀서 봉변을 당한 어떤 정당 관계자라든가, b) 트위터에서 농담한 것이 잘못 받아들여져 경찰에 끌려간 어느 활동가라든가, 물론 명백하게 부적절한 농담들이 존재한다, c) 안 예쁜 안마사 발언 같은. 내 맘에 안 드는 농담은 다 까부수겠다고 한다면 위에서 이야기한 농담들이 전부 해당될 수 있다. 오히려 a)는 형법 상의 폭행죄, b)는 국가보안법의 정당성 여부에 기대서만 농담에 대한 억압을 비판할 수 있고, 대상이 불분명해 민사상의 인격모독을 묻기 곤란한 c)는 가장 안전한 농담이 된다.

트위터에서 평소에 섹드립을 무척 즐기시던 분들 중에도 <빅자지쑈>의 네이밍이 성차별적이고 억압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경우가 있던데, 나의 농담이 잘못 받아들여지거나 억압받길 원치 않는다면 남의 농담도 본의를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 어떤 분들은 어느 정치인이 자신의 안마사 발언이 뭐가 문젠지 정말 모르고 떠벌렸듯 병1신들의 멤버들이 그 의미를 정말 모를 거라고 확신하고 계시는 것 같지만. 하여튼 뭐가 마음에 안 든다고 꼬투리 잡아서 자신의 예민함을 전시할 목적으로 덤비지 않고 조금 생각을 하고 움직이면 되는 정도의 일이다.

10. <빅자지쑈>에 관해서는 논쟁 당시에 수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했듯 자극적인 단어를 내세웠을 뿐 그런 의도로 읽히지 않기 위해 뒤에서는 꽤나 노력을 한 건으로 생각된다. 더 이상 자세히 이야기하는 것은 삼가고 싶으나 기본적으로는 "실패한 농담"에 가까워 보인다. FTA 쇼는, 글쎄, 누군가 농담으로 던져주기 전까지는 말도 안 나오던 것이, 더구나 이후 논쟁 자체도 급격히 병1신들 쪽으로 돌아섰던 것도, 과연 이게 정말 심각한 이슈가 맞긴 했나 하는 의문이 남는다. 병1신들에 관해서는 여태까지 이야기한 바와 같다.

어쨌든 <빅자지쑈>, <Fuck Them All>, 병1신들, 모두 자극적일 수 있는 말들이다. 정말로 이 어휘들에 상처를 받은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고, 그 분들께는 비당사자로서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그 분들에게는 아무런 죄가 없다. 그 분들이 자신의 상처에 관해 불만을 드러내는 것을 비판할 수도 없는 일이다. 다만 나는 어떤 사람들의 비판이 매우 부적절한 시각과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느꼈고, 그것에 대해 반박하고 싶은 것이다. 정 나를 한국의 비장애인 중산층 이성애 성인 남성이라 소수자 깔아뭉개고 짓밟는 사람으로 낙인 찍어야만 속이 시원하시다면 뭐... 음 웬만하면 남을 희생하지 않고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살아갈 건전한 취미를 찾아보시라고 밖에는 할 말이 없다.

11. 요약하자면, 1) PC함과 폭력은 어떤 사람들이 배운 것보다도 복잡 다양하다. 2) 음악의 세계도 어떤 사람들이 이해하는 것보다도 복잡 다양하다. 3) 자신이 이해 못한다고 땡깡 피우지 마라.  4) 비판할 게 있으면 당사자에게 정정당당하게 해라. 5) 당신이 억압받고 싶지 않다면 남도 억압하지 마라.

끝.

공유하기 버튼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verymimyo.egloos.com/tb/5608705 [도움말]
  • B1SD 2012/02/23 20:48 #

    병1신들을 옹호함.... more

핑백

  • 770 : PC함 2012-02-24 01:12:58 #

    ... 병1신들을 옹호함. 민스트릴쇼, PC표현. 인디언 노래 리서치하다 관심갖고있던 부분이었는데, 마침 고마운 글이다. ... more

  • an igloo trembling : 병1신들을 옹호함에 보론함-final-최종본-진짜(1).zip 2012-02-24 11:51:37 #

    ... 원문 : 병1신들을 옹호함. http://verymimyo.egloos.com/5608705 PPT하듯이 깔끔하게 정리된 의견을 적지 못한 점에 대해 심심한 사과를 전하며, 부분적으로 보충해야 할 것으로 느껴지는 내용이 있 ... more

덧글

  • 2012/02/23 08:5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imyo_ 2012/02/23 09:19 #

    아마도 별다른 선입견 없이 바라봤을 때는 그런 식으로 보이기가 쉽지 않나 생각합니다. 사실 그렇게까지 비판을 받게 된 배경에는 다른 이유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은 어디 가서 얘기하기는 좀 뭐한 부분이라..
    농담은 늘 아슬아슬한 것인 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아슬아슬할수록 좋은 농담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ㅎ 여튼 반갑습니다. ㅎㅅㅎ
  • 2012/02/23 16:1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imyo_ 2012/02/23 19:22 #

    네, 물론이지요. 얼마든지 괜찮습니다. 그리고 사실 저도 "음 저 분.. 음.." 이러다가 인사를 못 드리고 ㅠ 헤헤. 다음에 뵙기로 해요.
  • 2012/02/23 17:2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imyo_ 2012/02/23 19:22 #

    글쎄요 아마도 리플을 많이 달라고...?!?? ㅋ
  • 2012/02/23 20:0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imyo_ 2012/02/24 04:39 #

    제가 노여울 이유가 어디 있나요~ ㅎ
    글쎄요.. 본문의 농담 이야기와도 비슷하게 전 생각해요. 그때그때 다른 거 아닐까요. 어떤 밴드 이름이 수상쩍다고 생각한다면 곧바로 버튼이 눌리기보다는, 왜 그런 이름을 택했을지, 그 이름이 어떤 맥락을 갖는지를 밴드의 정서 내지는 컨셉트, 활동, 씬에서의 위치, 그들이 자신들의 이름을 활용하는 방식 등을 토대로 판단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해당 밴드의 장르나 씬 등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가 기초가 되지 않는다면 무척이나 번거로운 일이겠지요. 그러니 음악에, 혹은 해당 씬에 관심이 없다면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면 되는 일일 테고요. 이를테면 슬로베니아의 아이돌 그룹이 kill homos란 이름을 갖고 나왔다고 했을때 "뭐지.." 싶을 수야 있겠지만 굳이 핏대 올릴 건 없지 않겠어요? ㅎ 앞뒤 맥락 없이 마음에 안 든다고 비판해서 의미 있는 비판이 될리도 없겠고요.
    뭐 그런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해 봅니다. ㅎ 좋은 하루 되세요~
  • 2012/02/24 00:1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imyo_ 2012/02/24 04:40 #

    데헷.
  • HB 2012/02/25 01:04 # 삭제 답글

    본문의 전체 내용과는 크게 상관없습니다만 장애우가 장애인의 PC란 표현인가요? 자신이 얕잡아 볼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친밀도를 자신이 조정할 수 있다는 이기주의 + 비장애인주의에서 나온 괴이한 신조어아니였나요? 뭔가 국가기관에 의해 권장되었던...
  • mimyo_ 2012/02/25 02:43 #

    PC란 게 딱히 어느 기관에서 지정해주고 그런 건 아니었으니까요. PC의 함정이 바로, 정치적으로 "올바르"다는 말이 갖는 어폐 아니겠습니까. 실은 절대적으로 옳고 그른 기준이 아니라 "지금" "이곳에서" "더 권장할 만한" 것들일 뿐인데 말이죠.
    언젠지 정확히 기억 못 하는 게 아쉽습니다만, 정치적으로 올바른 그림동화니 하는 PC 이슈들이 쏟아지던 시기에 등장한 신조어였습니다. 다시 생각해 보니 장애인이 아니라 장애자의 순화어였던 것 같네요. 애들이 비속어로 "애자" 같은 말을 만들어 쓰던 시기였죠. 당시에는 뭐 함께 살아가는 우리의 이웃인데 장애가 있을 뿐이에요~ 하는 느낌의 PC한 순화어로 통용되어서 지금도 적지 않은 단체의 명의에서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지금에 와서 장애우가 장애인보다 PC하다고 하는 사람은 아마 없겠지요.
  • w 2012/02/29 23:27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잡지 읽고 답답함이 있었는데.
  • mimyo_ 2012/03/01 03:08 #

    좋게 읽어 주시니 기쁩니다.
댓글 입력 영역


트위터위젯